알쓸여정

[바퀴벌레 퇴치] 바퀴벌레가 나올 때, 경험에서 나온 효과적인 대처 방법

상큼 레몬 2021. 6. 23. 04:51
반응형

바퀴벌레 정말 피하고 싶지만, 내가 사는 곳에 나온다면 무찔러야겠죠.

제가 만난 바퀴벌레들은 ㅠㅠ

  • 어두운 집안에 들어가 불을 켜면 사르륵 도망치는 바퀴벌레들
  • 밤에 주차하고 차에서 내릴 때면 내 발 밑 주변을 서성이는 수십마리의 바퀴벌레들(지역이 동물원 주변이라서?)
  • 어느 날 뭔가 순식간에 내 침대 위를 건너 날아간 것 같은데, 다음 날 아침에 보니 거울 뒷면에 숨어있던 바퀴벌레
  • 사람을 무서워하지 않고 내 다리로 기어 올라오던 바퀴벌레 한 마리
  • 이사 와서 주방 정리 예쁘게 다 했는데, 서랍을 열 때마다 나타나는 바퀴벌레들
  • 큰 바퀴벌레 한 마리 컴배트 약 뿌려서 죽이고 치웠는데, 며칠 후 아침, 바퀴벌레 알( 거무칙칙한 바퀴벌레새끼들이 부화하고 남기고 간 알껍질은 긴 현미 밥알처럼 생겼음)이 남아 있었는지, 그 알에서 갓 깨어난 새끼 바퀴벌레들 한 50-60마리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침대와 천장 쪽으로 향해 기어 올라가는 것을 보고 “기절초풍”, 일어나자마자 거의 2시간 동안 소리 지르면서 빠른 손동작으로 다 잡았던 끔찍한 기억.

…. 대충 이랬어요. ㅠㅠ

외국과 한국에서의 경험 다 섞여 있어서, 바퀴벌레들에 관한 추억이 좀 더 다양하고 풍부해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왠지 이미 바퀴벌레를 보시고 읽으시는 것 같아, 바퀴벌레 사진은 생략하려 합니다.


아무튼 이래저래 바퀴벌레로 고생이 많았던 터라, 제가 바퀴벌레를 퇴치하기 위해 했었던 방법들을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 세스코 같은 전문업체를 부르실 수 있지만, 누구나 같은 상황은 아닐 것 같아요. 전문 업체를 부르는 방법을 제외하고 제가 써 본 방법들을 나누어 봅니다.

우선 시도했는데 그냥 그랬던 방법들은….

  • 집 안에 연기를 가득 채워 바퀴벌레 잡는 약도 해 보았는데, 이건 그때 뿐이었 던 것 같아요.
  • 안에 약과 함께 끈끈한 거 묻어있는 작은 종이 트랩을 놓아 바퀴벌레 잡는 것. 돌아다니다가 트랩에 걸리면 좋겠지만, 해결책은 되지 못했어요.
  • 나프탈렌 냄새 싫어한다기에, 나올 만한 틈에 다가 놓아 봤어요. 역시 바퀴벌레가 나오지 않더군요. 그런데 그 냄새가 독해서 “나도 죽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그 방법은 접었습니다.
  • 시중에 파는 약들 중에, 작고 납작한 박스 안에 있는 먹이를 바퀴벌레가 접하게 되면 집에 가서 동료들과 나누어 먹으며 죽는다는 약 있죠.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바퀴벌레가 제 공간에 들어오는 것을 허용하고 있는 상태이다 보니, 마주치게 되니까요.

바퀴벌레 번식력과 생존능력이 참으로 강한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 방역 업체가 온 다 할 지라도, 바퀴벌레의 번식력까지 제어하기는 힘들죠. 어차피 혼자 힘으로 박멸시킬 수도 없고, 다만 내 공간에서 마주치지 말고 살자는 거죠.


자~ 이렇게 해 보세요. 결론은 들어올 ‘’ 틈새를 막는 것’’이 핵심입니다.

  • 우선 어디 부근에서 나오는지 살펴보세요. 그 부근이 벽이라 할 지라도, 크랙이 있거나 틈새가 있다면 나올 수 있습니다. 크랙과 틈새 사이즈에 비례한 크기의 바퀴벌레들이 나옵니다.

저는 틈새를 막기 위해 ‘치약’‘실리콘’을 썼는데, 모두 효과적이었습니다. 치약 은근히 재료비도 안 들고 괜찮았어요. 만약에 장소가 화장실일 경우, 건식인지 습식인지에 따라 재료 선택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만약 창문이나 문을 열어 놓은 틈을 타서 외부에서 들어왔다면, 이거는 어쩔 수 없어요. 문단속 잘 하시고 보이는 데로 빨리 잡을 수밖에요. 종이 트랩이라도 많이 놓으시고, 약을 발라 놓으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간혹 날아들어오는 애들은 막을 수 없지요. 그냥 빨리 잡아야 해요.

  • 만약 하수구 구멍이라면, 배관 사이에 설치하는 하수구 트랩을 설치해 보세요.

온라인 상으로 하수구 트랩을 사셔서 직접 설치하시거나, 전문가에게 트랩 시공을 맡기실 수 있어요.

바퀴벌레가 나올 만한 구멍 중에는, 부엌 싱크대 하수 구멍 배관, 화장실 하수구 구멍 (습식 화장실 경우), 베란다 우수관, 환풍기 (부엌과 화장실)을 살펴보세요.

물이 흐르는 하수구를 통해 나온다면, 물이 빠질 때를 제외하고는 구멍이 차단되어 외부에서 집 안쪽으로 벌레가 기어들어오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화장실 하수구, 우수관, 부엌 싱크대 밑의 배관에 반영구적인 트랩 설치를 했는데, 이런 신통한 방법을 왜 전에는 몰랐는지.. 정말 무릎을 탁 쳤어요.

저는 트랩설치 전문기사분을 불러서 비용을 지불하고 설치했어요.

온라인으로 구매가능한 다양한 하수구 트랩들 
제가 설치해 본 트랩 

이렇게 바퀴벌레가 들어올 틈새를 다 막았다면, 최대한 청결하게 유지해 주세요.

설거지와 청소를 미루지 않는 습관도 벌레가 좋아하지 않는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바퀴벌레 퇴치! 들어올 문을 만들어 주지 맙시다!

바퀴벌레 퇴치 2탄- 바퀴벌레 알 제거 - https://sweetlemon1234.tistory.com/m/19

바퀴벌레 퇴치 2탄- 바퀴벌레 알 제거

분명 트랩 설치도 하고, 틈새를 막았는데, 바퀴벌레가 또 나오더군요. 현재 사는 건물자체에 원래 바퀴벌레가 있고(방역을 해도 소용이 없는 듯), 제가 차마 막지 않은 곳이 있었나봐요. 이 곳에

sweetlemon1234.tistory.com






반응형